[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국내 자동차 산업이 생산, 내수, 수출이 모두 감소세를 보이는 가운데 친환경차의 활약이 두드러지는 양상이다. 또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의 영향으로 일본 브랜드 차량의 국내 판매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1월 국내 자동차 산업 실적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생산은 11.3%, 내수는 1.3%, 수출은 8.6% 각각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생산은 올해 월평균(32만8463대)보다 많은 34만6377대에 달했으나 지난해 같은 달(39만562대) 호조에 따른 기저효과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기아차 K5, 카니발 등의 신차 주기가 도래한 데다 한국지엠(GM)의 트랙스 물량 감소, 유럽 수출 중단, 르노삼성의 닛산로그 위탁 물량 감소 등 악재가 쌓인 것이 부진의 요인이 됐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현대차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생산은 8만6993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2.0%나 증가해 고부가가치화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됐다.

내수는 국산차가 1년 전보다 3.1% 줄어든 반면 수입차는 8.9%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3% 줄어든 16만586대로 집계됐다.

국산차는 현대차 그랜저와 기아차 K7 등의 신차 효과가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현대차가 1.5% 감소하면서 '선방'했으나 기아차(-11.7%)와 한국GM(-17.0%), 쌍용차(-10.6%) 등은 두자릿수 감소율을 보였다.

수입차는 일본 브랜드가 2357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56.4%나 줄었다. 일본 정부의 수입 규제가 발표됐던 7월(-17.2%)을 시작으로 8월(-56.9%), 9월(-59.8%), 10월(58.4%)에 이어 부진이 계속됐다.

그러나 지난 7월(2674대) 이후 4개월 만에 처음으로 2000대를 넘어서면서 회복 국면으로 접어든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일본차 판매는 8월(1398대), 9월(1103대), 10월(1977대)에 모두 2천대를 밑돌았다.

독일 브랜드는 지난해 하반기 BMW 차량 화재 사건 등에 따른 판매 감소의 기저 효과와 폭스바겐 티구안, 아우디 Q7·A6 등 신차 효과 등에 힘입어 1년 전보다 29.7%나 증가했다.

지난달 수출은 위탁생산 물량 감소, 기저효과 등으로 8.6% 줄어든 21만7498대에 그쳤다.

다만 상대적으로 고가인 SUV와 친환경차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금액 기준으로는 감소율이 1.4%에 불과했고, 올들어 누적 수출액(392억9000만 달러)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오히려 5.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지난달 북미(3.9%), 중동(48%), 동유럽(0.4%)에 대한 수출은 늘었으나 나머지 지역은 모두 줄었다.

한편 친환경차의 경우 내수가 19.2% 줄어든 1만2766대에 그쳤으나 수소차는 1년 전의 4.4배 수준인 699대나 팔리면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수출은 유럽 시장의 호조에 힘입어 24.1%나 증가한 2만8597대로, 신기록을 세웠다. 수소차 수출이 60대로 185.7% 증가했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도 각각 9492대와 4045대로, 124.6%와 45.1% 늘었다.

자동차부품의 수출 실적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중국 등 해외생산 감소, 유로존 경기 둔화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9.4% 줄어든 17억7000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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