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닮교회 전․후임 목사 설교집

(The Present of God)
하나님의 선물, 성탄의 기쁨
예닮교회 전․후임 목사 설교집
▲ '하나님의 선물 - 성탄의 기쁨' 책 표지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 서울 성북구에 있는 예닮교회 전․후임 목사의 상호 존경과 사랑이 넘치는 크리스마스 설교원고 각 8편을 한권의 책으로 엮은 설교집. 이 책을 통해 두 목사는 실제 강단에서 외쳤던 크리스마스 메시지를 통해 예수님의 탄생과 그분의 사랑을 우리에게 전해준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마리아라는 비천한 계집종의 몸에서 탄생했다는 성경의 기록은 잘못 해석하거나 오해될 소지가 많은 대목이다. 이 책은 두 분 목사의 풍부한 성경지식과 현장의 목회 경험을 바탕으로 성탄의 메시지를 잘못 해석하는 오류를 예방해 줄뿐만 아니라 가톨릭교회처럼 마리아를 신격화하는 위험도 사전에 차단해 준다.

이 책에서는 마리아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아기예수를 탄생시킨 평범하지만 신실한 여인으로 설명하는 한편 대단히 과격한 해방의 모티브와 예언자적인 선포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원로 김호식 목사의 ‘너는 가장 작지 않다’, 후임 김창주 목사의 ‘왜 하필이면 목자들인가’는 텍스트인 성서의 본문과 컨텍스트인 오늘, 이 한반도라는 현실을 접목시키면서 어둡고 춥고 암울한 역사의 한복판에 성탄이 가져다주는 기쁨과 희망을 선포한다.

전임 김호식 목사는 경북 중․고, 연대 신학대, 일본 동지사대 신학부, 미국 이든 신학대학원 목회학 박사로 연대․한신대 교수, 향린교회, 경동교회, 예닮교회 담임목사를 역임했다. 후임 김창주 목사는 계성고, 한신대, 영국 셀리옥칼리지, 미국 클레어몬트 신학대학원 목회학 박사로 시온한인장로교회, 예닮교회 담임, 마다가스카르 선교사를 역임하고 현재는 서울 마포에 있는 광염교회 담임을 맡고 있다. 도서출판 행복우물 출간. 208p.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