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남양유업이 홈페이지에 게재한 해명 입장문 이미지. (사진=남양유업 홈페이지)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잊을만 하면 반복되며 끊이질 않는 '갑의 횡포'. 과거 갑질의 대명사로 유명세를 떨쳤던 남양유업이 최근 지속적으로 갑질을 해왔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또다시 구설수에 올랐다. 이에 수년 전 '갑질 사태'로 전 국민의 공분을 사면서 대국민 사과까지 했지만 전혀 변화가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남양유업의 갑질은 지난 201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남양유업 영업사원이 대리점주에게 욕설과 폭언을 퍼부으며 '물량 밀어내기' 갑질이 공개되면서 국민들의 공분을 일으킨 바 있다. 이를 계기로 국회에서는 대리점주가 입은 피해액의 최대 3배까지 기업이 배상할 수 있도록 한 일명 '남양유업 방지법’(대리점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또 당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했던 '남양유업 불매운동'은 상당한 기간이 지난 현재도 소비자들 사이에서 거론되고 있다. 또한 남양유업이 의도된 것은 아니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불매운동 이후 우연찮게도 제품에서 로고가 교묘하게 가려지기 시작했으며 현재도 일부 제품에서는 로고가 가려진채 유통되고 있다.

그러나 달라지겠다던 남양유업의 갑질 행보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도 밀어내기, 대리점 수수료 떼어먹기, 대리점 보복 등 각종 갑질을 지속적으로 해왔다는 것이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는 최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남양유업의 추가 갑질 혐의를 폭로하고, 공정위에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추 의원에 따르면 "남양유업이 공정위 제재 이후에도 갑질을 멈추지 않고 있다”며 “최근 남양유업 본사 영업팀장이 화상회의를 통해 각 지점에 밀어내기를 지시하고, 22개월 동안 15개 대리점의 장부를 조작해 9500여만 원의 수수료를 빼간 혐의가 담긴 내부 비밀장부가 공개됐다”고 밝혔다.

또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도 “2014년 이후 남양유업 본사 영업팀장이 화상회의를 통해 각 지점에 밀어내기를 지시한 사실을 내부 직원의 진술로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일부 언론에서도 남양유업의 또 다른 갑질 횡포가 지속돼오고 있다고 폭로한 바 있다.

추 의원과 전국대리점살리기 협회는 "남양유업의 갑질은 현재에도 계속 진행되고 있다”며 "남양유업은 불공정행위를 고발하고 문제제기를 한 대리점주들을 무고죄로 고소하고 집회금지 가처분 신청, 허위사실 유포와 모욕 혐의로 고소, 상품공급 차별과 중단, 대리점 담보 처분 등과 같은 보복을 저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추 의원은 남양유업의 갑질사태와 관련해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올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남양유업은 이에 대해 홈페이지를 통해 입장문을 내고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남양유업은 "기자회견 내용은 일부 제보자의 일방적 주장에 불과하다”면서 “회사는 2013년 이후 공정위 권고대로 모든 시스템을 개선하고 밀어내기를 원천 차단했다”고 설명했다. 또 “장부조작 주장은 7년 전인 2012년 문제가 된 내용으로 일부 영업사원의 마감 실수가 있었으나 당시 조처를 완료했다”면서 “보복 주장도 사실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현재도 여전히 진실공방 게임이 진행 중이다.

갑질 논란과 함께 홍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를 둘러싼 '도덕적 해이' 이슈도 재점화되고 있다.

홍 회장은 남양유업 지분 51%를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로 지난 2003년 비자금 조성 혐의로 구속되는 사건을 겪은 뒤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난 바 있다. 이후 공식석상에는 참여하지 않고 있다.

가장 최근 문제는 남양유업 창업주의 외손녀로 알려진 황하나씨의 마약 투약 혐의와 재벌 봐주기 수사논란이 있다. 남양유업은 황씨가 회사 지분을 갖고 있거나, 경영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남양유업과는 무관하다고는 하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이외에도 다양한 제품에서 이물질이 나오는 등 크고 작은 사건들이 끊이질 않으면서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식품업체의 경우 기업 이미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그러나 남양유업의 경우 갑질 횡포 초기 미흡한 대응으로 소비자들에게 불명예의 낙인이 찍혀 지금까지 오고 있으며 이는 쉽게 회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