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빙 기술 및 LNG운반선 경쟁력 입증…초대형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 본격 시동

▲ 삼성중공업이 러시아 국영 조선소인 즈베즈다와 LNG운반선 설계에 대한 계획과 함께 합작 투자회사 설립도 약속했다. 사진은 삼성중공업의 LNG연료 추진 원유운반선. (사진=삼성중공업)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삼성중공업이 러시아와 쇄빙 LNG운반선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삼성중공업의 쇄빙 기술과 LNG운반선 경쟁력이 입증된 것이라는 풀이도 나오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4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린 제 5회 동방경제포럼에서 러시아 국영 조선소인 즈베즈다(Zvezda)와 쇄빙 LNG운반선에 대한 설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통해 LNG를 주 연료로 사용하면서도 핵 추진 쇄빙선에 맞먹는 45MW급 전력을 생산해 추진할 수 있고, 영하 52도의 극한 환경에서도 최대 2.1미터 두께의 얼음을 깨며 LNG를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LNG운반선 설계를 맡게 됐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설계 계약은 삼성중공업의 쇄빙 기술과 주력 LNG운반선의 경쟁력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쇄빙 기술을 LNG운반선까지 확대함에 따라 쇄빙 상선 분야에서의 입지가 더욱 탄탄해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지난 2005년 세계 최초 양방향 쇄빙 유조선을 수주해 쇄빙 상선 시장을 개척한 데 이어, 2008년에는 세계 최초의 극지용 드릴십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인도하는 등 검증된 쇄빙 및 방한 기술을 확보했다.

더불어 140여 척의 LNG운반선을 수주하며 축적해 온 LNG선 건조 능력도 이번 러시아 국영기업의 기술파트너로 선정된 주된 이유라고 자평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같은 날 즈베즈다 조선소와 셔틀탱커 공동건조 및 기술 지원을 위한 합작투자회사(Joint Venture) 설립도 최종 확정하는 등 러시아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한 적극적 행보를 이었다.

이미 삼성중공업은 현재 기준 전 세계에 발주된 셔틀탱커 138척 가운데 60척을 수주, 43%의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는 업계의 분석이다.

▲ 삼성중공업이 러시아 국영 조선소인 즈베즈다와 LNG운반선 설계에 대한 계획과 함께 합작 투자회사(JV)를 설립키로 했다. (사진=삼성중공업)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