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파업 때를 가려야…“냉정한 시각으로 국민들 바람 읽을 시기”

▲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보복조치에 따른 무역도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제조업을 중심으로 각 기업 노조들의 파업이 예정돼 산업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편집=이코노미톡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보복조치로 수출규제 강화 등 무역도발에 따라 정부와 산업계를 중심으로 전략 마련에 고심인 가운데, 제조업 노조를 중심으로 집중휴가가 끝나는 내주부터 대대적인 파업을 예정하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노조들의 쟁의가 상황과 시기를 따져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12일부터 건설, 조선 및 중공업, 자동차 등 제조업 중심의 노조들이 대대적인 파업에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코노미톡뉴스 취재진에게 “회사에서는 집중휴가 기간이 끝난 첫날부터 노조들이 쟁의행위를 진행하거나 이를 위한 움직임에 돌입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며 “그 간의 임단협 교섭 결렬과 협상 무산 등에 따른 노조들의 파업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집중휴가 마친 내주부터 파업 결의 및 파업 예고

자동차 기업이나 조선을 포함한 중공업 기업들은 연중 가장 무더운 8월초를 생산성이 가장 떨어지고 노동을 위한 최악의 조건으로 보고 이 기간을 기준으로 2주간 집중 휴가기간을 가져오고 있다.

이에 지난 6월~7월에 걸쳐 임단협 및 각종 협상에서 난항을 겪은 기업의 노조들은 집중휴가 기간을 마치고 난 내주부터 쟁의행위를 예고한 바 있다.

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소속의 건설노조와 한국노총 소속의 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는 오는 12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지난 8일 선포했다.

이 외에도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등 이미 파업을 위한 쟁의권을 확보했거나, 노조원들의 찬반투표를 거쳐 찬성을 얻어낸 기업들이 파업을 위한 투쟁의지를 보이고 있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이나 한국GM 등의 그간 어려움을 겪었던 업체의 노조들은 이제는 사측이 노조의 입장을 들어줄 때라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도 하다.

다만 이를 두고 정부와 산업계 일각에서는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보복조치로 산업계 전반에 어려움이 도래할 수 있는 상황인데 이를 고려하지 않은 노동자들의 파업 등 쟁의행위가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염려의 목소리도 내놓고 있다.

파업 “때를 가려야”…지금은 '냉정한 시각' 가질 시기

관련 전문가는 취재진에게 “노조는 파업을 할 수도 있고, 때로는 파업을 해야 할 필요가 있기도 하지만 노조의 쟁의행위가 그 정당성을 지원 또는 응원받기 위해서는 성립 조건이 필요하다”며 “노조들은 교섭이나 협의를 위한 국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국민들이 바로 지금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볼 줄 아는 냉정한 시각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기업결합심사국 가운데 하나인 일본이 이에 대한 반대 입장을 낼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일본이 우리나라도 수출하던 품목 가운데 화이트리스트 제외로 반도체와 화학을 비롯한 자동차 분야 소재나 부품과 장비도 포함되면서 규제가 강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크다.

특히 기계나 자동차 및 비금속 주요 수입품목의 지난해 기준 일본 의존도는 90% 수준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일본의 수출 규제가 어떻게 작용할지 지켜보는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업계 전문가는 “일본의 수출 규제 및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따라 부품이나 원료 소재의 조달이 어려워지면서 국내 기업들의 생산에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는 지금은 노조가 눈앞의 이익을 위한 투쟁 보다는 산업의 구성원으로써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결정한 지난 2일을 전후해서 일본과 교류를 이어오던 각 지자체와 시도교육청 및 민간단체들까지 일본과 약속된 행사를 취소하거나 잠정 중단을 결정하고 있다. NO재팬, NO아베 등을 내걸고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벌이는 국민들과 그 의지를 함께 하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