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센스데이 제품 이미지. (사진=유한양행)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유한양행이 일반의약품 피임약 1위 '머시론'의 판권 계약을 종료하고 자체 개발한 복제약 '센스데이'로 관련 시장을 공략한다.

19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유한양행은 최근 데소게스트렐 성분의 3세대 피임약 '센스데이'를 공식 출시했다. 앞서 유한양행은 지난 2017년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센스데이 품목허가를 받은 바 있다.

이번 출시는 유한양행과 알보젠코리아의 머시론 유통 및 판매에 관한 계약이 지난달로 종료된 데 따른 것이다. 그동안 유한양행은 머시론을 유통하고 있어 복제약 출시가 어려웠다. 머시론은 국내에 2000년 첫 출시됐으며, 유한양행이 2005년부터 유통·판매를 맡아 주요 제품으로 키워왔다.

머시론은 알보젠코리아의 제품으로 의사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먹는 일반의약품 피임약 중 시장점유율 1위 제품이다. 단일 품목으로 연간 100억 원 이상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머시론 매출은 129억 2500만 원으로 2017년(115억 5000만 원) 대비 11.9% 증가했다. 유한양행 전체 매출의 0.9%를 차지한다.

유한양행은 머시론 판권 계약을 종료한 후 즉각 센스데이를 출시해 매출 공백을 예방하겠다는 방침이다. 머시론을 유통하며 쌓은 영업력과 센스데이의 강점 등을 내세워 사전 피임약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센스데이는 허가받은 동일 성분의 사전 피임약 중 알약 크기가 가장 작아 복용 편의성이 높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사전 피임약은 기존 대형 품목이 자리를 잡은 치열한 시장이다”면서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해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