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다영 기자 @ 이코노미톡뉴스] 한국 복제견 연구의 의혹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최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복제견 '메이'의 죽음과 더불어 동물복제 연구와 관련된 여러 의혹을 추적했다.

2005년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든 황우석 박사는 줄기세포 논란 후 2006년 논문조작 사실이 확인돼 파직됐다. 

'메이'의 동물실험 책임자인 이병천 교수는 이 당시 황우석 박사의 제자다. 그는 3개월간 서울대에서 정직을 당하고 연구비 횡령으로 3천만 원의 벌금을 물었다.

이후 이병천 교수는 동물복제 분야의 일인자로 떠올랐다. 이런 그가 국가 연구사업을 시작한 것은 2011년, 농림축산식품부가 발주한 '우수 검역탐지견 복제생산 연구'가 그 시작이었다. 

국가 안보를 위해 꼭 필요한 존재라는 검역탐지견 생산의 효율을 복제 기술을 통해 높인다는 취지의 연구사업이었는데, 해당 사업을 통해 복제된 탐지견들의 훈련 합격률이 100%라는 점을 내세워 이병천 교수팀은 10년간 약 62억 원 규모의 복제견 연구사업을 추가로 진행했다.

그런데 최근 여기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는 제보자들이 나타났다. 그들에 따르면 일부 복제견들은 업무 수행능력이 떨어지거나 발작 증세 또는 정형행동을 보인다고 한다. 

검역소 관계자는 "처음에 왔을 때 (복제견) 머리에 있던 혹을 떼고 왔더라"면서 검역소의 임원과 이병천 교수간의 커넥션 의혹을 제기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제보는 사례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