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검증, ‘투기형 재산전문’ 국토부 내정
친북언변, 비핵옹호 통일부 바람직한가

친문, 코드형 요건 선정인가
엉터리, 부적격 장관후보들
언론검증, ‘투기형 재산전문’ 국토부 내정
친북언변, 비핵옹호 통일부 바람직한가
▲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최정호 전 전라북도 정무부지사가 지난 8일 서울 정동 국토전시관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선거용 증폭개각으로 비친 새 장관 후보들의 얼굴 상당수가 엉터리, 부적격으로 드러나고 있어 민정수석실의 사전 인사검증이 있었는지 의심할 지경이다. 국회 인사청문회에 앞서 언론 검증 과정에서 드러난 일부 부정측면만으로도 “왜 자진사퇴 발표가 없을까” 궁금하다. 행여 친문(親文), 코드인사 요건만 충족되면 “국회 청문회와 관계없이 임명 강행하겠다는 방침” 아닐까.

'투기형 재산증식 전문가' 국토부 후보

부동산, 주택정책 주무부인 국토부 장관 후보 최정호 씨의 경우 청문회 모면용으로 20년간 소유해온 분당 아파트를 갑자기 딸, 사위에게 증여했다니 무슨 까닭인가. 기존 아파트를 딸에게 증여, 무주택자로 위장할 참이던가. 보증금 3,000만원, 월세 160만원에 임대차 계약을 체결, 전세살이 신세로 전락했다는 모양이 너무 우습지 않는가.

그는 배우자 명의로 재건축 앞둔 잠실 주공아파트 조합원 권리 구입했고, 세종시에도 분양권을 확보해 둔 것으로 보도됐으니 ‘투기형 재산증식 전문가’로 국토부 장관을 하겠다는 위인인가.

용산 선거구에서 다선을 기록한 행안부 장관 후보 진영 의원의 경우도 유사한 아파트 재산증식 솜씨를 발휘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4년 6월, 용산참사 현장에서 350m 떨어진 땅을 당시 공시지가의 절반 수준인 10억2천만원에 구입했다가 2016년 재개발로 26억원 상당의 분양권을 받아 냈다니 두 곱이 훨씬 넘는 재산증식 능력을 보여준 것 아닌가.

진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인수위 부위원장, 복지부 장관 하다가 탈당, 민주당으로 이전하여 ‘장관직 한 번 더’ 하고자 다시 인사청문회에 출석하게 된 것이다.

이밖에 재산축소신고, 위장전입 등 ‘잘난 사람들’이 고루 갖추고 있는 불법․편법 흠결 등도 수두룩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보다 구체적이고 자세한 부도덕, 비윤리, 불법성 등은 국회 청문회를 통해 밝혀질 것으로 기대한다.

친북, 반보수 언변의 ‘좌충우돌’ 위인

이번 개각 후보 가운데 압권은 단연 김연철 통일부 장관 내정자이다. 지금껏 여러 언론에 다각도로 보도된 그의 논문, 토론, 발언록에 따르면 친북, 반보수형에 언변이 좌충우돌이다. 왜 문 대통령이 하필 이런 양반을 북핵 사태가 민감할 시기에 장관 후보로 지명했을까 의심치 않을 수 없다.

그는 김정은의 ‘가짜’ ‘위장’ 비핵화 놀음이 들통 나 국제사회가 분노하고 있을 때 “대북제재로 비핵화 될 수 없다” “북핵 폐기보다 동결”을 주장했다니 이런 사람이 통일부 장관이 돼도 좋은가. 그는 ‘개성공단 가동 중단은 자해(自害)행위’, ‘사드배치는 망국의 길’이라고 마구 비판하고 천안함 폭침 관련 “북의 사과 없이도 5.24 조치는 해제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금강산 관광하다 북한 인민군의 총격으로 사망한 박왕자 씨 사건을 어차피 ‘겪어야 할 통과의례’라고 논평했다니 거의 ‘정신이상자’ 수준 아닌가. 또한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 회고록에 나오는 노무현 정부의 북한 인권관련 유엔 결의시 ‘북측에 물어보고’ 기권한 것은 ‘사전통보 필요성’으로 해석한 양반이다. 당시 국정원장이 “북측에 물어보고 결정”하자고 주장하자 문재인 비서실장이 동의한 것으로 송 장관 회고록에 나온다.

김연철 후보자는 지난 2004년 재독 송두율 교수의 항소심 증언으로 나와 황장엽 씨가 강력 제기한 “북한 노동당 정치국 후보위원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고 송 씨에게 유리하게 증언했다. 이밖에도 이명박․박근혜는 ‘역사적 정통성 없는 보수세력’,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군복입고 쇼한다’고 막말한 제멋대로의 위인형이다.

청와대 인사검증팀은 왜 이런 사람을 통일부 장관 후보로 천거하고 문 대통령이 선뜻 받아줬을까. 그의 언행의 전반이 친문, 친북성향임을 선택했다는 말인가.

‘그 까짓것 청문회’보다 ‘내 맘대로?’

문 대통령의 ‘김정은 수석대변인 노릇’ 관련 정치권 논란이 뜨겁다. 민주당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발언을 ‘국가원수 모독죄’로 몰아붙이며 국회 윤리위에 제소했으니 시중의 잣대로 보면 ‘꼴불견’이다.

미국 블룸버그 통신을 통해 ‘김정은 수석대변인’을 보도했던 기자에 대해 민주당이 ‘국가원수 모독죄’를 덮어씌우자 서울외신기자클럽이 “언론자유에 찬물을 끼얹다”라는 유감 성명을 발표했으니 일종의 국제적 망신이다.

친북형 좌충우돌 발언전문 김연철 씨의 통일부 장관 지명도 유사한 풍파를 예고한다. 문 대통령의 통일외교 특보인 문정인 씨가 “김씨를 통일장관으로 내정한 것은 미국과 관계없이 한반도 정세를 밀고 가겠다는 뜻”이라고 해석하고 “그가 임명되고 나면 미국도 어쩌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것이 문 대통령과 사전에 입을 맞춘 내심인지 참으로 궁금한 노릇이다.

장관 후보들에 관해 언론이 부정적인 측면을 많이 보도하고 있지만 지금껏 관례로 보면 국회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 강행하는 자세다. 문 대통령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유은혜 교육부총리를 임명할 때 “반대가 많은 장관이 일 더 잘한다”고 추켜세운바 있다. 이번에도 언론이 아무리 떠들고 국회 청문회에서 야당이 비판해도 “그 까짓 청문회”라는 오만한 자세로 일관할 방침일까.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