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라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KB금융그룹이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외부와의 협업을 가속화하기 위한 플랫폼을 열고 스타트업을 모집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은 지난 19일 이를 위한 ‘CLAYON’ 플랫폼을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CLAYON’은 ‘Cloud+Play+On’의 합성어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내부직원과 외부의 다양한 참여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KB금융그룹은 설명했다.

‘CLAYON’은 클라우드 개발환경과 웹 포탈로 구성됐다. 주요 기능은 서비스 개발자가 원하는 개발환경을 제공, 개발된 서비스와 솔루션을 등록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체계, 동영상을 등록하고 다운받을 수 있는 환경, 협업을 통한 일하는 방식 지원을 위한 프로젝트 협업 툴 등이 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가 확산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금융을 결합해 새로운 콘텐츠를 창출하는 구조가 반복적이고 신속하게 이뤄져야 하는데 이번에 오픈한 ‘CLAYON’이 그 인프라로써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그룹은 ‘CLAYON’을 활용할 첫 번째 플레이어로 대학생들과 손을 잡았다. 대학 IT창업동아리(SOPT)와 협력해 ‘Youth 기반 생활금융 서비스’를 주제로 아이디어 공모를 받았고 그중 6개 팀을 선정해 앱 경진대회(App Challenge)를 진행하고 있다. ‘CLAYON’ 오픈을 통해 KB금융그룹이 그동안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앱 경진대회를 외부의 젊은 플레이어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확대한 것이다.

‘CLAYON’ 웹 포탈에서는 현재 ‘함께 PLAY할 스타트업을 모집합니다’라는 제목으로 공모 진행 중이며 최종 선정된 스타트업에 대해서는 서비스·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인프라를 무료로 제공하고 ‘CLAYON’에 등록해 KB금융그룹 계열사와 외부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CLAYON’은 내부직원들이 TFT(박막 트랜지스터)를 통해 직접 구축해 클라우드 운영 경험의 기반을 마련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면서 “이번에는 작은 규모로 시작해 2019년 3월에 확장할 계획을 갖고 있고 11월 19일 오픈과 동시에 KB와 같이 협업 프로세스를 같이 진행할 스타트업을 모집하며 선정된 스타트업과는 비금융과 금융이 결합되는 생활 속의 혁신적 금융 서비스를 협력할 예정이다”고 계획을 밝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