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의원 <사진=이상민 의원실>

[정보라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남북한 ICT(정보통신기술) 융합 기술과 교육 교류를 통한 남북한 상호 신뢰 회복과 동북아 번영을 위한 한반도 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가 열린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는 23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한반도 ICT융합포럼과 전자신문사 주관으로 ‘동북아 번영을 위한 한반도 ICT융합기술 교육·교류 협력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 측에 따르면 이번 세미나는 남북한 ICT 융합 기술과 교육 교류를 통한 상호 신뢰 회복과 동북아 번영을 위한 한반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제시와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안치득 ETRI 한반도 IDX 추진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방송과 통신 기술, 의료 분야 등 다양한 ICT 기술에 대한 교류 방안에 대한 ‘한반도 ICT 교류 제안’에 대해 발표한다.

박대수 KT CR 부문장은 북한의 통신현황과 남북간 통신 교류협력 추진 경위와 원격의료진료, 이산가족 화상 상봉 고도화, 방송과 콘텐츠 교류 등 ‘한반도 단계별 ICT 교류 현황 및 추진 제안’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또 북한 의료계의 현실과 의료 지과 의료 약학 실태, 인도적 관점에서의 지원 및 의료 교육 교류 등 ‘북한 의료지원 현황 및 인도적 의료 및 교육 교류 추진제안’도 논의된다.

패널 토의에서는 정태명 성균관대 교수, 송경희 과기정통부 국제협력관, 조혜실 통일부 남북경협과 서기관이 함께하며 남북한 상호 신뢰 회복과 아울러 ICT 융합 기술·교육 교류에 대한 실효성 있는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 의원은 “남북경색이 완화되면서 남북한의 ICT 용어 정리 등 남북 ICT표준부터 함께 만들어가야할 시기가 됐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남북한 ICT기술 수준을 가늠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남북한 협력을 준비 하는 첫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