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진오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19세기 말 근현대 조명의 등장으로 변화된 우리의 일상을 주제로, 석유를 원료로 하는 ‘호롱’·‘남포등’과 1914년에 생산된 ‘에디슨 전구’ 등 총 90여 점의 조명 관련 자료와 사진, 영상을 볼 수 있는 'Lighting, 일상을 조명하다'전이 개최된다

▲ 방탄소년단 '아미밤'. 2018.조명박물관 소장.(사진=국립민속박물관)

이번 전시는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윤성용)이 조명박물관(관장 구안나)과 함께 8월 29일부터 11월 4일까지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조명박물관에서 진행한다.

1876년 개항(開港) 이후 석유와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근현대 조명기구의 수입은 동식물성 기름을 연료로 사용해 온 등잔과 같은 조명기구를 대신하며, 전통 조명기구에 의존했던 사람들의 일상을 변화시켰다.

밤을 낮처럼 밝힌 조명은 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한편, 하나의 문화적 상징이 되어 그 영역을 확대했다. 전시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변화를 이끌며, 새로운 ‘빛’의 문화를 만들어 온 사람과 조명의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다양한 백열전구'.(사진=국립민속박물관)

1부 ‘밝히다‘에서는 근현대 조명의 발달이 산업화․도시화로 이어지며 사람들의 일상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다룬다.

전기 발명의 초창기인 1894년 ‘에디슨 백열전구Edison Carbon Lamp‘를 비롯해, 1950년대에 사용하던 조명이 부착된 ’재봉틀‘, 1960~70년대 광부들이 모자나 허리띠 등에 부착했던 ’카바이드등‘과 ’공장 형광등‘은 산업화 시기의 우리 삶을 여실히 보여준다.

2부 ‘통(通)하다’에서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를 연결하고 소통시키는 통로로서의 조명이 새로운 문화가 되어 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 '오일램프'.(사진=국립민속박물관)

이곳에서는 철도 건널목의 ‘신호등’과 ‘타임슬립Time-Slip의 교통(영상)’을 통해 신호 체계로서 조명이 만들어 낸 효율적인 교통․운송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기가 들어오지 않던 역에서 사용하던 ‘시그널 램프’, 선로전환기의 개통 방향을 알려주는 ‘선로전환기 부착용 램프’ 등을 통해 20세기 초반의 철도 교통을 회상할 수도 있다.

한편,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과 세븐틴 등의 팬클럽이 사용하는 ‘조명이 달린 응원봉’은 전시장의 영상을 통해 빛으로 소통·교감하는 새로운 문화 현상 도구로서의 조명의 역할을 보여준다.

▲ '카바이드 등'.(사진=국립민속박물관)

이와 더불어, LED 전광판을 재활용한 이재형 작가의 조형 작품 '밴딩 매트릭스(Bending Matrix)'를 통해 조명이 지닌 예술적 가능성도 확인할 수 있다.

이번'Lighting, 일상을 조명하다'공동기획전은 국립민속박물관이 2012년부터 ‘지역 박물관의 활성화와 지역 문화 발굴’을 목표로 지속해 온 ‘K-Museums 지역순회 공동기획전’사업의 하나로, 양주 지역민들이 지역 박물관에 관심을 갖게 하여, 지역 박물관 활성화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