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건강연재칼럼] 다리 틀어진 골반 바로 잡으면?

기사승인 2018.08.14  09:56:21

공유
default_news_ad2
ad37

- 휜 다리 만든 원인은 잘못된 생활 습관
틀어진 골반 바로 잡아 휜 다리 개선

[염홍섭 칼럼(청구경희한의원 판교점 대표원장) @이코노미톡뉴스] # 경기도 판교에 사는 직장인 윤 모씨(27세)의 고민은 휜 다리다. 충분히 날씬한 몸매의 소유자임에도 불구하고 다리가 O자형으로 휘다 보니 짧은 옷을 입는 것이 콤플렉스다. 다이어트로도 어찌할 수 없는 휜 다리, 교정 치료는 어떨까 고민 중이다.  

휜 다리 만든 원인은 잘못된 생활 습관

무더운 날씨가 연일 이어지면서 거리에도 미니스커트, 쇼트 팬츠 등을 자주 볼 수 있다. 하지만 뚱뚱하진 않아도 다리가 휜 경우라면 괜히 자신감이 떨어진다. 게다가 뒤 태를 보면 걸음걸이도 팔자걸음, 안짱걸음이 습관이 되어 있어 보기가 좋지 않다.

누구나 일자로 뻗은 다리 라인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선천적인 휜 다리가 아니라 성인이 되고 나서 유독 휜 다리가 심해졌다면 잘못된 생활 습관이 원인일 확률이 높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O다리는 알파벳 O자 모양처럼 안쪽으로 휜 상태를, 반대로 X다리는 바깥쪽으로 휜 상태를 말한다.

이렇게 후천적인 원인으로 만들어진 휜 다리는 골반과 연관이 깊다. 여성들의 경우 하이힐이나 유난히 낮은 슬리퍼 류의 신발을 착용한다던가 다리 꼬기, w자로 앉기 등 생활 습관이 골반을 틀어지게 하고, 틀어진 골반 주변으로는 다시 주변 근육도 틀어지면서 휜다리가 만들어지게 된다.

틀어진 골반 바로 잡아 휜 다리 개선

휜 다리는 스트레칭, 요가 등으로도 호전될 수 있지만, 틀어진 골반과 주변 근육을 살펴 맞춤 교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틀어지고 벌어진 골반 상태에 맞춰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교정하는 추나요법은 휘어진 다리 모 뿐만 아니라 엉덩이, 허벅지 군살 등 하체 라인까지 함께 교정하는 효과가 있다. 또 골반 틀어짐으로 인해 발생한 요통, 골반통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염홍섭 청구경희한의원 판교점 원장

물론 선천적으로 타고난 다리 모양일 경우 개선이 쉽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후천적인 생활 습관으로 인해 골반이 틀어져서 만들어진 휜 다리라면 교정을 통해 자세도 바로 잡고, 체형도 바로 잡는 데 도움이 된다.  

평소에는 골반이 틀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하이힐처럼 너무 높은 신발을 선호하거나 혹은 스니커즈, 슬립온처럼 너무 낮은 신발을 선호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앉을 때는 다리를 꼬거나 무릎만 붙이고 앉고 다리를 벌린다던가 하는 자세보다 등과 엉덩이를 바르게 붙이고 앉는 습관이 필요하겠다.

염홍섭 청구경희한의원 판교점 원장 econotalking@daum.net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