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임업진흥원이 선정한 전국 각지 산촌마을

열치열(以熱治熱)이라 함은 '열'을 '열'로서 다스린다는 뜻으로, 이를 여름휴가로 적용한다면 무더운 여름을 이기기 위해 시원함을 찾기보다는 더움으로 오히려 땀을 내서 체온을 낮추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배만섭 기자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e톡뉴스)] 바닷가를 찾는 이들도 많지만 아는 이들은 산촌을 찾는 경우도 많다. 산촌이 오히려 그늘진 곳도 많고, 계곡을 낀 시원선선한 바람과 함께 다양한 액티비티도 즐길 수 있어서다. 

초복이 지나 본격적인 여름 휴가 시즌에 돌입하고 있는 시기에 한국임업진흥원이 2018년 여름휴가를 보내기 좋은 전국 각지의 산촌마을 12곳을 소개했다.

① 경기 가평 잣향기 푸른마을
- 경기 가평군 상면 축령로75
(031-585-0010)
 

▲ 경기 가평 잣향기 푸른마을 <사진@Kofpi>

'경기 가평 잣향기 푸른마을'은 수려한 자연환경 속에서 피톤치드가 가득한 80년 이상된 잣나무의 향기가 풍부한 푸른마을로 축령백림(축령산)에 위치해 기본적으로 산림욕에 제격인 장소다. 음식체험 프로그램이 유명해 삼색잣수제비, 수제잣 소시지를 시골밥상과 함께 경험할 수 있다.

② 강원 홍천 용오름마을
- 강원 홍천군 서석면 검산길 263
(033-436-0732)

▲ 강원 홍천 용오름마을 <사진@Kofpi>

'강원 홍천 용오름마을'은 아미산 깊은 곳에 오염되지 않은 용오름 계곡이 유명하다. 산천어가 살 정도로 깨끗하고 주위에는 올레길로 조성되어 있어 계곡 체험과 함께 사물놀이도 구경 할 수 있는 곳이다. 수제 맥주 만들기 체험은 덤.

③ 강원 영월 뼝창마을
- 강원 영월군 영월읍 동강로 1488

▲ 강원 영월 뼝창마을 <사진@Kofpi>

'강원 영월 뼝창마을'은 강원 영월 뼝창마을은 독진이베리나 뼝창등산로에서 내려다보는 풍경이 절경으로, 포근해 보이는 마을 전경 앞으로 강변 경치가 있다. 액티비티 활동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레프팅, 더키투어, 서바이벌 등.

④ 강원 홍천 살둔산촌마을
- 강원 홍천군 내면 내린천로 638
(033-434-3798)

▲ 강원 홍천 살둔산촌마을 <사진@Kofpi>

'홍천 살둔산촌 마을'은 원시적인 비경을 간직하고 있는 살둔산촌 마을은 홍천군 내면의 내린천 상류에 위치하고 있다. 한국인이 살고 싶은 100대 산장으로 손꼽히는 일본식 건축양식의 살둔산장이 멋드러져 보인다. 폐교를 활용한 오토캠핑장이 있다.

⑤ 강원 양양 황룡마을
- 강원 양양군 서면 구령령로 1782
(033-672-0025)

▲ 강원 양양 황룡마을 <사진@Kofpi>

'강원 양양 황룡마을'은 힐링체험을 할 수 있는 황룡마을은 미천골과 선림원지가 있는 역사적인 마을이 있는 곳이다. 폭포와 함께 시원한 동굴바람을 맛볼 수 있는 얼음굴이 있다. 체험거리도 다양해 넌너벌공연과 얼음굴 등산로 체험, 약초족욕체험 등을 할 수 있다.

⑥ 경남 송전마을
- 경남 함양군 휴천면 송전길198
(055-963-7949)

'경남 송전마을'은 경남 함양이지만 지리산 자락의 야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곳이 이곳 송전마을이다. 마을 앞에는 엄천강이 있고 주위에 지리산 둘레길을 조성되어 있다.

⑦ 경남 수하산촌마을
- 경북 영양군 수비면 낙동정맥로2875
(054-683-0312)

▲ 경북 수하산촌마을 <사진@Kofpi>

'경북 영양 수하마을'은 청청자연속 쉼터로 백두대간 검마산과 장수포천의 수하계곡이 있다. 반딧불의 고장으로 불리고 있는만큼 반딧불에 대한 생태조성이 잘 되어 있어 반딧불이천문대, 반딧불이 생태공원과 국제밤하늘 보호공원이 있다.

⑧ 전남 장성 대곡산촌생태마을
- 전남 장성군 서삼면 대덕한실길 89-109
(061-395-2728)

▲ 전남 장성 대곡산촌생태마을 <사진@Kofpi>

'전남 장성 대곡산촌생태마을'은 홍길동의 고장으로 유명한 장성에서 축령산 편백나무 숲으로 조성된 치유의 숲과 이로인한 숲길 체험이 잘 알려져 있다. 휴양관 건물도 황토와 편백으로 지어져서 피톤피드가 풍부해 건강한 산림욕 체험이 가능하다.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계곡도 있다.

⑨ 전북 남원 지리산원천마을
-전북 남원시 산내면 지리산로1458-17
(063-636-2032)

▲ 전북 남원 지리산원천마을 <사진@Kofpi>

'전북 남원 지리산원천마을'은 지리산과 만수천이 만나고 주변에 광한루와 소리의 성지인 박초월의 생가가 있는 곳이다. 소동폭포, 만수천, 외톨솔배기, 팽나무 평전이 있으며, 나물체험, 감굿체험, 자연송이 따기 체험도 즐길 수 있다.

⑩ 전북 무주 솔내음마을
-전북 무주군 안성면 칠연로 504
(063-323-2139)

▲ 전북 무주 솔내음마을 <사진@Kofpi>

덕유산 자락에서 흐르는 계곡과 적송 군락지의 조화가 아름답게 조성된 곳으로 칠연폭포, 용추폭포 등 7개의 폭포가 있다. 역사지 탐방 체험으로 안국사, 원통사, 적상산성을 찾아갈 수 있다. 체험거리도 많아 압화체험, 목공체험, 석하체험 등을 즐길 수 있다.

⑪ 전북 완주 거인산촌생태마을
-전북 완주군 동상면 동상로1445-114
(063-245-6611)

▲ 전북 완주 거인산촌생태마을 <사진@Kofpi>

'전북 완주 거인산촌생태마을'은 편백나무 숲과 동산운장산 계곡이 첩첩이 산으로 둘어싸여 있는 곳으로 대둔산도립공원, 모악산도립공원, 동산운장산계곡, 수만천, 대둔산온천, 대아수목원, 송광사 등의 주변관광지가 많다.

⑫ 충북 제천 꽃단지마을
-충북 제천시 덕산면 월악산로 451
(043-653-0880)

▲ 충북 제천 꽃단지마을 <사진@Kofpi>

'충북 제천 꽃단지마을'은 충주호와 월악산이 함께하는 있는 곳으로 제천시 최남부 월악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다. 제천약초고장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생산되는 다양한 약초를 이용한 향토음식과 계곡수영장, 모노레일, 야생화, 수생식물, 방목동물농장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다. 

▲ 한국임업진흥원이 2018년 여름휴가 기간을 맞아 전국 각지의 산촌마을 12곳을 소개했다. <사진@Kofpi>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