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아프다고 모두 디스크 아니야
틀어진 척추 바로 잡고 척추관 넓혀주세요

[이용욱 칼럼(청구경희한의원 합정점 대표원장) @이코노미톡뉴스] # 서울 마포에 거주하는 은퇴한 직장인 손 모씨는 요즘 걸을 때 다리가 저린 것을 느낀다. 허리통증은 그냥 묵직한 정도인데 유독 걸을 때만 불편하니 생활이 힘들 지경이다. 심할 때는 버스 한 정거장 정도도 걷기가 힘들고 한번씩 쉬었다 가야 하니 치료를 받긴 받아야 하는데 이게 무슨 병인지 궁금하다.

허리 아프다고 모두 디스크 아니야

허리 통증이 심하거나 만성화되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허리디스크다. 하지만 중장년층 허리 통증에 있어서 꼭 살펴봐야 하는 질환은 척추관 협착증이다.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가 퇴행성 변화를 겪으면서 척추에서 다리로 가는 신경이 지나는 길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려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당기는 증상이 나타난다.

그래서 허리 통증과 다리 당김 때문에 허리 디스크 증상이라고 착각하기 쉽지만 두 질환은 엄연히 다른 증상이 있다. 허리디스크는 앞으로 허리를 숙일 때 통증이 악화되는 반면 척추관 협착증은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허리가 아프다. 그리고 허리디스크는 걸으면 통증이 감소되거나 없지만 척추관 협착증은 걷게 되면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쪼그리고 앉아서 쉬면 통증이 완화된다.

척추관 협착증은 MRI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판단이 가능하지만 허리 통증과 걸을 때의 양상을 잘 살펴보면 어느 정도 판단이 가능하다.   

틀어진 척추 바로 잡고 척추관 넓혀주세요

디스크에만 추나요법이 활용되는 것은 아니다. 척추관 협착증에도 추나요법 교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추나요법으로 틀어진 척추를 바로 잡아주어 좁아진 척추관을 넓혀주는 치료를 하게 되면 통증이 감소될 수 있다. 특히 척추관 협착증은 퇴행성 변화로 뼈가 노화되고 약해져 있기 때문에 무조건 수술을 하기 보다는 교정 치료를 통해 꾸준히 관리하게 되면 일상생활이 훨씬 편안하다. 또한 약해진 척추를 강화시켜줄 수 있는 한약 복용과 함께 근육, 인대 등을 보강할 수 있는 약침치료 등을 병행한다면 더욱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퇴행성 질환이 그렇듯 허리디스크보다 좀 더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다.

▲ 이용욱 청구경희한의원 합정점 대표원장

걷는 것이 힘들어 활동량이 자꾸 줄어들고 허리와 다리가 아픈 악순환이 계속 된다면 가정에서는 스트레칭으로 관리가 필요하다. 다리를 펴고 바로 누운 상태에서 한 쪽 다리를 두 손으로 잡아 배 쪽으로 당긴 후 3초간 정지한다. 양 쪽 다리를 번갈아가면서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척추관 협착증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 비만일 경우에는 걷기나 운동이 더 힘들어지고 교정만으로는 치료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체중 관리가 필요하다. 또 척추 노화 상태 진행을 더디 할 수 있도록 뼈, 관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커피나 콜라 등 기호 식품 섭취나 흡연은 가능한 삼가는 것이 좋겠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