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준 청구경희한의원 중구점 대표원장 @이코노미톡뉴스] # 서울 신당동에 사는 주부 윤 모씨는 최근 고등학생인 딸과 함께 한의원에 내원했다. 한창 학업에 열중해야 할 시기에 책상에 턱을 괴거나 한 팔로 엎드리는 등 자세가 좋지 않을뿐더러 최근에는 턱 주변에 통증이 있어서였다.

틀어진 턱관절 두통 부르기 쉬워

턱 통증이 있다는 윤 모씨 딸의 턱관절을 진찰한 결과 턱관절이 틀어져 있어 통증이 발생한 것이었다. 물론 어머니의 관찰대로 평소 한 쪽으로 턱을 괴거나 엎드리는 등 자세가 좋지 않아 턱관절장애로 이어졌을 확률이 높아 보였다.

하지만 숨은 문제는 두통과 집중력 장애였다. 턱 통증이 걱정되어 내원했지만 상담 결과 잦은 두통과 집중력 장애도 학업에 방해를 받아오고 있었다. 흔히 턱관절장애라고 하면 턱관절 관련 증상만 나타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책, 컴퓨터, 스마트폰 등 사용이 많은 청소년 기에 고개를 앞으로 쭉 뻗는 습관이 오래되면 목 뼈가 일자로 펴지게 된다. 이렇게 일자로 목이 펴지는 일자목에 노출이 되면 턱관절, 두개골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두통 및 집중력 저하에 노출되기 쉽다. 

즉 턱관절 증상과 두통이 동반될 때 혹은 원인을 찾지 못한 두통의 경우 턱관절과 목 뼈, 두개골까지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한창 학업에 몰두해야 할 학생들의 경우 자세도 함께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

턱관절과 함께 전체 척추 살펴야

이렇게 턱관절장애는 턱 관련 증상뿐만 아니라 두통뿐만 아니라 집중력, 일상 컨디션까지도 영향을 좌우하기 때문에 단순히 턱만 살펴봐서는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틀어진 턱관절을 교정하는 추나요법은 턱관절에만 치료 방법으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목 뼈부터 척추, 골반에 이르기까지 척추 및 주변 근육을 교정할 수 있다. 이렇게 턱부터 전체 척추까지 살펴보아야 턱관절장애를 일으킨 근본 원인과 그로 인한 증상들을 꼼꼼하게 치료할 수 있다. 추나요법 교정 치료를 기본으로 운동, 한약, 침 등 증상에 맞는 치료를 겸하게 되면 턱관절장애 맞춤 치료가 가능하다.

▲ 청구경희한의원 중구점 김범준 대표원장

치아 및 구강구조 등 치과적인 문제로도 턱관절장애가 발생할 수 있지만 윤 모씨의 자녀처럼 한 쪽으로만 엎드리거나 턱을 괴거나 치아를 사용하는 등 잘못된 생활 습관도 턱관절 장애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이다. 특히 학생들의 경우 공부,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와 함께 이로 인해 이를 악 무는 습관이 있을 경우 턱관절장애에 더욱 노출되기 쉬워진다.  

이렇게 턱관절장애가 있는 학생들의 대다수는 두통이나 목 어깨 결림 등 학업의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다른 증상들을 호소하기도 하고, 자세, 체형 등에도 영향을 주고 받아 척추 질환의 가능성도 높은 편이다. 한창 나른하기 쉬운 요즘, 자녀들의 자세나 체형에도 관심을 갖고 사소한 통증이라도 원인을 찾아 치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을 마련해주는 것이라 하겠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